계약관계·설계변경·노무분쟁 등 다양한 직원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약 관련 전문인력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제조업에 기반을 두고 있어 잘 구분해서 들어야 한다. 그 중 전문건설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가장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는 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과 대한전문건설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우선, 교육원의 교육과정은 △맞춤교육 △직무교육 △자격취득과정 등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계약관련 등 공무능력을 키우기 위해 업체들이 활용해야 할 교육은 직무교육이다. 회사 내 교육이 필요한 인원이 업무수행(입찰, 공사비내역, 노무관리 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선택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에는 공고문을 이해하고, 계약내역서·기성내역서 등을 작성하는 법을 교육하는 공사비내역서 작성실무(1일)와 건설 산업 전반의 이해를 돕는 건설업재무관리(1일), 경쟁사 및 발주처 분석 등을 배울 수 있는 건설업전자입찰(2일), 계약관계 및 설계변경, 추가공사대금 청구 방법 등을 교육하는 건설하도급분쟁 법률실무(1일) 등이 있다.

또 기술교육원이 주최하고 전건협 실무진이 강의하는 ‘건설업핵심실무’ 교육이 있다. 교육에서는 건산법부터 계약 및 입찰, 건설업 등록, 노동관계, 건설공사 하도급 관계 규정, 기술관리업무 등 건설업 전반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교육은 비정기적으로 연2회 개최되며 조합 공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건협 16개 시·도회별로 개최하는 계약·노무·분쟁 관련 교육이 정기·비정기적으로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교육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안내는 기술교육원(043-879-2317)이나 전건협 각 지역별 시·도회를 통해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