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 전시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2018이 ‘스마트시티의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막을 올렸다.

올해 51번째를 맞는 이번 CES에는 150여개국에서 약 4000개 기업이 참가했다.

CES 전시품은 과거에는 TV나 콘솔 게임기가 주를 이뤘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가전, 모바일, PC, 자동차, 웨어러블 디바이스, 콘텐츠, 패션, 악기 등 온갖 제품과 기술이 선보여지고 있다.

CES의 올해 슬로건은 스마트시티의 미래(The Future of Smart Cities)다. 초(超) 연결성이 기반이 된 스마트 기술이 사적 공간을 벗어나 도시 전체를 이어주는 단계까지 진화하는 미래상을 미리 엿보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올해 CES는 첨단 플랫폼 도시가 어느 정도 현실화 단계에 와 있는지 전 세계의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국내 기업인 삼성과 LG는 TV·디스플레이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냈고, 현대자동차는 5분 충전시 600㎞ 가까이 주행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이하 수소전기차) ‘넥쏘(NEXO)’를 공개해 주목받았다.

코트라가 마련한 한국관에는 국내 IT 관련 스타트업과 중소·중견기업 57개사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