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15일 단독주택지 2개소와 공동주택지 2개소에 친환경에너지마을 조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조성된 친환경에너지마을은 △금정구 선두구동 신천마을(25가구) △연제구 거제1동 11통 지역(30가구) △수영구 광안동 협성엠파이어아파트(231가구) △사하구 신평동 신평현대아파트(69가구) 등 총 4개소다. 총 355가구에 240kW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이 설치됐다.

‘친환경에너지 마을’은 마을 단위 공동체가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고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생산·보급에 참여해 가정의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월 공모를 통해 총 4개소가 선정됐으며, 이들은 부산시에서 교부받은 사업비로 직접 공사입찰과 공사업체 선정, 준공 등을 진행했다.

신천마을 한 주민은 “태양광 발전소 설치로 기존 6만원이었던 전기요금이 현재 7000원이 되는 등 전기료 절감효과가 크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가족들의 관심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이번에 조성된 친환경에너지마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전기요금 절감 등의 효과를 시민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또 오는 16일 금정구 신천마을을 시작으로 17일 연제구 거제1동 11통마을과 수영구 광안동 협성엠파이어아파트, 19일에는 사하구 신평동 신평현대아파트에서 ‘친환경에너지 마을’ 준공식을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