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제주도와 협의

전남도가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사업 추진에 다시 군불을 지폈다. 지방선거 후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그동안 사업 추진에 소극적이었던 제주 지역 여론 파악에 나섰다.

23일 전남도에 따르면 김정선 건설도시국장 등 전남도 실무진은 지난 23일 제주도청을 방문해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과 관련해 협의했다.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만의 재방문이다.

이 사업은 서울과 제주를 고속철로 잇는 것으로 실질적으로는 목포와 제주 사이에 해저터널을 뚫어 고속철을 다니도록 하는 것이다.

전남도는 폭설, 강풍 등으로 마비 사태가 반복되는 제주공항의 보완책, 대안 등으로 고속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경제 효과 등을 설명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21∼2030년)에 반영되도록 보조를 맞추자는 제안도 제주도에 했다고 전남도는 전했다.

제주도 측은 제주 제2 공항 건설에 주력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면서도 고속철에 대한 추가 논의의 여지를 보였다고 전남도는 전했다.

해저터널 건설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려면 제주 지역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제주 제2 공항 건설이 안정적으로 진행되기 전에는 해저터널에 대한 지지를 얻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방선거 후 제 2공항 기본계획도 확정된다면 그 무렵 호남∼제주 고속철 논의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운을 띄었다”며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논의를 활발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목포-해남 지상 66㎞, 해남-보길도 교량 28㎞, 해저터널 73㎞ 등 총 167㎞의 철로를 건설해 목포와 제주를 잇는 것으로 16년간 총 사업비 16조80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전남도는 추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전남지사 재임 시절 신념을 보이기도 했다.

전남도는 2016년 10월 타당성 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지만 지난해 8월 이후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제주의 여론을 고려하면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에서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