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부동산 시장은 부동산 대책과 과잉 공급 여파로 침체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대구 부동산 시장은 재건축·재개발 호재를 맞아 유일하게 활황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대구의 미분양 가구 수는 지방 중 가장 낮은 126가구로 조사됐다.

청약도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지난해 9월 분양한 ‘오페라 트루엘 시민의 숲’은 평균 청약경쟁률이 205대 1로 전 타입 1순위 마감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1월 분양한 ‘대구 e편한세상 남산’도 마찬가지로 평균 청약경쟁률 346대 1로 전 타입 모두 1순위로 마감됐다.

이러한 가운데 GS건설은 대구시 북구 복현동 210-1번지 일원에 위치한 ‘복현 자이’<조감도>를 분양할 예정이다.

대구 북구 복현동 복현주공2단지를 재건축하는 ‘복현 자이’는 지하 2층~지상 최고 17층 8개동, 전용면적 59~84㎡의 총 594가구로 조성되며 이중 일반분양은 347가구다. 전 가구 모두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북구는 풍선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대구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선정되면서 인접한 북구의 부동산 시장이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단지는 풍부한 교통망을 갖췄다. 내부순환로(동북로), 신천대로를 통해 도심으로의 접근이 편리하고, 팔공산IC를 통해 익산포항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 동대구역, KTX 동대구복합환승센터, 대구공항이 생활권 내에 위치한다. 이와 함께 지난 1월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가 대구지하철 엑스코선 건설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교통망이 보다 확충될 전망이다.

‘복현 자이’는 북구 도심의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핵심 입지에 들어선다. 우선 북구 복현동은 도시정비사업으로 신흥주거타운이 형성되고 있으며 차량 10분 내외 거리에는 대구검단 일반산업단지와 대구이시아폴리스 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직주근접의 장점도 갖추고 있다.

또한 교육환경과 편의시설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으로 복현초, 대동초, 성화여중고, 영진고, 경북대, 영진대 등 다양한 학교가 위치한다.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되는 것도 특장점으로 꼽힌다. 세대를 남향위주로 배치했고, 4Bay, 3면 개방형 등의 신평면으로 구성된다. 또한 알파룸, 워크인 드레스룸, 대형 팬트리 등이 제공된다.

한편 ‘복현 자이’의 견본주택은 대구시 수성구 황금동 845-1번지에 위치하며 3월 중으로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