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IoT 가전산업 발전전략’ 업계와 함께 추진키로

1만 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사물인터넷(IoT) 가전 기반의 스마트홈 서비스 실증 환경이 대규모로 조성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6일 전자부품연구원 광주본부에서 산학연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IoT 가전 및 스마트홈 업계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IoT 가전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IoT 가전 기반의 스마트홈 서비스 시장 확대를 위해 대규모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 건설사와 협력해 1만 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대규모 실증환경을 조성한다. 여기서는 1단계로 관리비 절감 등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2단계로 교육, 유통 등 근린시설 및 타 플랫폼과 연동하는 융합형 서비스로 확대한다. 이어 교통, 환경 등 스마트시티와 연계된 서비스로 확장해 나간다.

관련 업종 간 협업 체계도 구축한다. 가전, 통신, 서비스, 건설사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홈 발전 협의체를 운영해 이업종 간 협업을 촉진하고 대기업 플랫폼 공유 지원 기반인 IoT 협업센터의 지원 프로그램과 수혜기업도 확대한다.

중소·중견기업 역량 제고에도 적극 나선다. 가전 빅데이터 플랫폼, 중소가전 인공지능(AI) 기술, 첨단 복합센서, 홈로봇 등의 기술을 확보해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보급하고, 이들 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해 인력, 금융, 세제 등도 지원한다. 아울러 중소가전 명품화를 위한 전주기 지원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업계와 산업부는 이날 대기업 IoT 플랫폼을 중소기업에 개방해 생태계를 확장하고 가전, 통신, 건설사 등 다양한 업종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상생협력 MOU’를 체결했다.

협력 내용은 △국내 중소·스타트업에 제품개발 기회 제공 △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기술, 인력, 투자, 시장개척 지원 △이업종 기업 간 기술교류 등 협의체 운영 등이다.

이밖에 스마트홈 시장 확대를 위해 관련 제도도 개정한다. 에너지효율 등급제 기준에 IoT 가전을 추가하고, 스마트홈 에너지 서비스 확산을 위해 수요자원 거래시장을 확대한다.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및 기술 기준도 정비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