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철도 57조·도로 35조·20조 예상”

남북경협이 가시화될 경우 북한 인프라 투자의 핵심 분야는 철도와 도로, 발전분야가 될 것이며, 그 규모는 112조원으로 추산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는 최근 발표한 건설업종에 대한 ‘그날이 오면 – 인프라 자본’ 보고서에서 철도 주요 프로젝트 투자액은 57조원, 도로는 신규건설과 확장에 35조원, 발전은 용량을 남한의 3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약 20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광수 미래에셋대우 애널리스트는 “남북경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철도와 도로를 통해 물류와 인력이 이동하면 경협이 가속화될 수 있다”면서 “발전 플랜트는 북한 내수경기 부양과 외국인 직접 투자를 늘리기 위한 필수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남북협력 주요 인프라(자료=에너지경제연구원,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철도=주요 프로젝트 투자액은 57조원이다. 철도는 인프라 중에서 가장 큰 투자가 필요하다. 철도는 북한의 가장 중요한 이동 통로이고 남북한과 향후 중국, 러시아를 연결할 수 있는 주요 수단이기 때문이다.

철도건설은 남북 연결노선과 북한 내 철도망 현대화 작업으로 시작될 수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남북 그리고 중국, 러시아를 연결하는 북방 노선의 고속철도 사업도 가능하다.

우선 남북한 노선은 판문점 선언에서도 언급한 대로 대표적으로 경의선(문산-개성), 동해선 (고성-온정리) 철도사업이다. 남북 경협 목적으로 이미 경의선, 동해선 연결공사가 이뤄졌다. 남북화물열차는 2007년부터 2008년까지 총 222회 운행했으나 2008년 12월 북한의 출입제한조치로 운행이 중단된 상태다. 이외에도 경원선(서울-원산) 금강산선(철원-내금강)이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도로=남한의 3분의 1 수준으로 신규 건설과 확장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면 투자액은 35조원으로 추정된다. 남북한을 연결하는 주요 인프라가 될 전망이다. 남북 고속도로 사업으로 우선 파주시 문산읍에서 군사분계선까지 7.8km구간이 예정돼 있다. 북한 내에서도 개성-평양 고속도로가 군사분계선까지 연결되면 현재 건설 중인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와 함께 서울에서 평양까지 고속도로로 연결되게 된다.

또한 남북 간 국도 6개 가운데 남한 내 단절구간이 있는 국도 31호선 강원 양구군-군사 분계선 구간 10.5km와 국도 43호선 철원군-군사분계선 구간 2km도 이어질 계획이다.

남북 연결 투자가 이루어지면 북한 내륙 사업과 중국과 러시아를 연결하는 대륙간 철도, 고속도로사업도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 대표적으로 서울-평양-베이징 고속철도, 서울-신의주 고속도로 사업, 부산-북한-러시아를 연결하는 한반도종단철도 사업이 있다.

◇발전=발전용량을 남한의 30%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약 20조원(발전 투자 용량 2534만kw, 투자비 850달러/1kw) 이상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발전 설비는 일차로 석탄을 이용한 화력발전 투자가 시작되고 가스발전과 태양광 및 풍력 및 신재생 에너지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신재생 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아질수록 투자 금액은 증가할 수 있다.

현재 북한 에너지 공급은 석탄과 수력 위주로 구성돼 있다. 발전 에너지 공급 규모는 지속 감소하고 있다. 에너지 생산설비가 노후화돼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2016년 기준 북한 발전설비용량은 766만kw로 남한 1억587만kw에 비해 7.2% 수준이다.

이 애널리스트는 “이같은 금액은 남한 연간 토목 수주금액의 3년치에 해당한다”며 “앞으로 넘어야 할 정치문제도 산적해있지만 남북한 인프라 투자는 한국 건설회사에게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는 만큼 지금은 시점에 대한 우려보다 방향에 투자할 때”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