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명물 ‘버스킹’

수성못·서문시장 등 버스킹 공연 다채  
국내 첫 음악감상실선 클래식에 흠뻑

6·25전쟁 뒤 대구를 찾은 한 외신은 “폐허 속에서도 바흐의 음악이 흐르는 도시”라고 타전했다. 유네스코는 2017년 10월 대구를 음악창의도시로 인정했다. 우리나라 최초로 문을 연 클래식 음악 감상실이 있고, 일 년 내내 버스킹 공연이 끊이지 않는 도시, 김광석 음악이 흐르는 골목도, 국제오페라축제가 열리는 무대도 그곳에 있다. 마음에 ‘쉼표’가 필요한 날, 음악도시 대구를 찾았다.

살랑거리는 밤바람 맞으며 음악에 몸을 맡기기에는 수성못이 제격이다. 수성못에는 호수 둘레를 따라 걷기 좋은 산책로가 나 있다. 2km 남짓 되는 길에는 벚나무터널, 호수 위로 놓인 데크길, 상화동산 등 예쁜 포인트가 이어진다.

어둠이 내려앉기 시작하는 산책길을 걷고 있으면, 하늘을 물들인 노을이 호수에 붉게 번져가는 그림 같은 풍경을 안겨준다. 노을이 쓰러져가는 시간이 되면 바통을 이어받듯 호숫가에서 음악 소리가 들려온다.

음악분수쇼가 한창인 수변무대로 걸음을 옮기자 가야금과 퉁소와 드럼이 어우러진 퓨전 국악공연이 한창이다. 수성못에는 평일, 주말에 상관없이 버스킹이 열린다. 1인 버스킹부터 밴드, 통기타, 댄스 공연까지 다양해 버스킹의 매력에 흠뻑 젖게 해준다.

서문시장 야시장의 거리공연은 조금 색다르다. 시끌벅적한 시장이라는 장소가 주는 분위기에 후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먹거리가 흥을 돋운다. 여기에 다양한 예술공연이 밤늦도록 펼쳐지니 걷고, 먹고, 음악을 들으며 시간을 보내기에는 더없이 좋다.

서문시장 야시장에는 80개나 되는 노란 매대가 줄줄이 늘어서 있고, 그 사이로 사람들이 물결을 이루고 있다.

야시장 한가운데 공연장에서는 신명 나는 힙합 음악과 함께 춤꾼들의 춤이 한창이다. 화려한 의상과 화끈한 춤, 신명 나는 음악에 어깨가 절로 들썩인다.

거리 공연이 아니라도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은 얼마든지 있다. 가수 김광석을 추모하는 김광석다시그리기길에도 버스킹이 펼쳐진다. 클래식을 들을 수 있는 음악 감상실도 있다.

국내 최초로 문을 연 클래식 음악 감상실 ‘녹향’은 폐허에서 바흐의 음악이 들린다고 타전했던 역사적 현장이다. 향촌문화관 지하 1층에 있는 녹향의 문을 열고 들어서자, 따뜻한 클래식 선율이 귀를 사로잡는다. 은은한 조명과 예스러운 소파에 몸을 맡기고 앉자마자 이내 음악에 빨려든다.

음악감상실 곳곳에서는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DJ실 벽면을 가득 메운 LP판은 대부분 40~70년 된 것들이다. 녹향 오픈 때 사용한 나무상자 축음기도 눈길을 끈다. 녹향 위층으로는 향촌동의 옛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재미있는 공간, 향촌문화관이다. 향촌문화관 입장권만 있으면 녹향의 음악까지 누릴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다. 참고로 이 건물에는 대구문학관도 있어 일거삼득의 기회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