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포스코건설과 로이드인증원이 3일 인천 송도사옥에서 인증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국내 건설사로는 최초로 국제표준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인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국제노동기구(ILO)와의 합의를 거쳐 올해 3월 새롭게 제정한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으로, 글로벌 인증전문기관인 로이드인증원(LRQA)이 3일 포스코건설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ISO 45001은 기존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 OHSAS 18001의 운영체계인 PDCA(Plan–Do–Check–Act) 사이클을 따른다는 면에서 동일하나, 최고 경영층의 리더십뿐만 아니라 안전경영활동에 모든 임직원과 근로자의 참여가 요구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포스코건설은 이를 위해 지난 5월 최고경영자의 안전경영에 관한 의지를 담은 안전보건방침과 함께 관련 프로세스를 새롭게 제정했다. 또한, 모든 임직원이 안전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높일 수 있도록 회사의 안전성적과 직원의 성과 보상이 연계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건설은 안전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우수 협력사에 대해서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협력사가 안전활동을 적극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또, 위험성 평가 등 안전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근로자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개정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