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중기부 장관과 간담회서 주장

중소기업계는 16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가진 간담회에서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업종별·규모별 구분적용’ 등 조속한 후속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한 이 자리는 최저임금이 올해 16.4% 높아진데 이어 내년에도 추가로 10.9%를 올리기로 결정되면서 영세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대책이 조속히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했다.

중기중앙회는 이날 최고임금 인상에 따른 대책으로 △최저임금 사업별·규모별 구분적용 제도화 △일자리 안정자금 제도 현실화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등을 요청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최저임금이 크게 올라 영세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한계 상황에 처해 지원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어 “인건비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국가경쟁력 상실, 중소제조업 인력난 가중, 업무수행능력과 경력에 반비례하는 임금상승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소득주도성장을 내세운 최저임금 인상이 영세기업 및 소상공인을 존폐 위기로 내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원 중기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도 “내년도 최저임금 영향률은 25%로 국가 전체 근로자의 4분의 1이 최저임금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며 “고율인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업종별·규모별 구분적용 없이는 최저임금제도의 실효성을 찾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미 내년도 최저임금이 결정된 만큼 정부는 영세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지원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