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초 3% 전망서 낮춰
수출 정체·내수소비는 감소

정부가 올 국내 경제성장률을 2.9%로 예측했다. 당초 3.0% 전망에서 0.1% 포인트 하향 조정한 것이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2.8%로 제시하며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18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하반기 이후 경제여건 및 정책방향’과 ‘저소득층 자리·소득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올해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해(3.1%)보다 0.2%포인트 감소한 2.9%로 제시됐다. 이는 투자가 부진한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심화, 유가상승 등 대내외 리스크 확대로 하반기 수출·소비회복세가 다소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2.8%로 낮췄다.

도규상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은 “수출·소비 회복 등 지표성 경기는 양호한 모습이지만 내용면에서는 취약하다”며 “세계경제 개선 혜택이 반도체 등 일부 업종에 그치며 반도체를 제외한 수출은 정체, 투자는 감소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지난해 2.6%에서 올해 0.1%포인트 상승한 2.7%로 상향조정했다. 소비가 외형상 증가하지만 내수 소비는 감소하는 모양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국내소비는 2.9% 증가한 반면, 해외소비는 7.3% 늘었다. 또 국내차는 1.0% 줄었지만 수입차는 28.7% 급증했다.

설비투자 증가율은 지난해 14.6%에서 올해 1.5%로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판단했다. 건설투자는 지난해 7.6%였으나 올해는 마이너스(-0.1%)로 축소될 전망이다.

도 국장은 “추가경정예산 집행 등에도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건설·설비 등 투자부진이 지속될 전망이고 소비심리 등은 등락이 있으나 조정 받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고용은 인구감소 본격화 및 구조조정 등의 영향으로 올해 취업자 증가폭은 지난해(32만명)보다 4만명 줄어든 18만명 수준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