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인상 요구에 구인난 심화…원청사는 추가 비용 나몰라라

인금인상 거부하면  근로자 “이직하겠다” 압박
간접비도 15% 가량 늘어 전문건설이 최대 피해자로

근로자들은 임금인상을 요구하다 거절 당하면 현장을 옮기겠다고 협박하고, 원도급사들은 나 몰라라 하는 사이에서 하도급사들은 늘어나는 부담에 발만 구른다. 근로시간 단축이 시행되기 전에 예상한 이같은 시나리오는 제도시행 한 달이 다 된 7월말 현재 건설현장 일각에서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전개되고 있다.

지난 25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건설현장에서는 발주자·원청·하청·근로자들 사이에서 보이지 않는 눈치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문건설업체들은 ‘협박’과 ‘방치’속에 근로시간 단축의 가장 큰 피해자가 되고 있다.

근로시간 단축이 시행되기 전에 근로자 300인 이상의 전문업체들은 근로시간이 줄게 되면 급여가 줄어드는 근로자들이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현장을 기피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었다. 실제로 비슷한 현상이 현재 나타나고 있다.

전문업체의 경우 근로자들이 노임 10% 인상을 요구하면서 거부할 경우 다른 현장으로 옮기겠다고 압박하고 있어 난감한 상황에 처해 있다. 업체 관계자는 “다른 근로자를 구하면 된다지만 요즘같이 인력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요구를 거절하기가 힘든 실정”이라고 토로하고 있다.

24시간 내내 현장을 돌려야 하는 토목공사현장에서 부담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터널공사를 하고 있는 한 전문업체는 근로시간 단축에 대처하기 위해 2교대 근무에서 3교대로 바꿀 계획을 세우기도 했지만 3교대로 변경할 경우 새롭게 충원할 수 있는 인력을 찾기 힘들어 대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전문업체들이 근로자와의 임금인상 문제, 인력난으로 발만 동동 구르고 있지만 원도급 종합건설업체들은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하도급사들의 앓는 소리에도 해법모색 노력은커녕 주 52시간제 도입 이전과 다름없이 어떤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어 답답함이 배가 되고 있다.

한 전문업체 관계자는 “자체 분석한 결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간접비 상승률은 15%가량으로 추산된다”면서 “늘어난 간접비를 다 부담해야 하는지를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원청사들은 공기만 지켜달라고 할 뿐 여전히 추가비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고, 다른 건설사들이 어떻게 하는지 관망하면서 몸을 사리고 있어 몸이 다는 건 하도급업체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