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에 도시재생,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등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7조원 이상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시종 시도지사협의회장(충북 도지사) 공동주재로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를 개최하고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SOC 투자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내년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SOC 투자를 위해 7조원 이상 편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올해 예산규모인 6조원보다 1조원 이상 늘어난 액수다.

기재부는 선정한 지역 밀착 생활 SOC 10대 과제에 단기간 재정을 집중 투하해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10대 과제는 △문화·생활체육시설 등 편의시설 △지역 관광 인프라 △도시 재생 △농어촌 생활여건 개선 △스마트 영농 △노후산단 재생 및 스마트공장 △복지시설 기능보강 △생활안전 인프라 △미세먼지 대응 △신재생 에너지 등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도시재생 뉴딜지역은 올해 68곳에서 내년 168곳으로 늘리고, 도시재생리츠 융자조건을 완화한다.

또 신재생 에너지 확대를 위해 농가와 협동조합 등의 태양광설치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공공기관 유휴부지도 태양광보급에 활용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대응 차원에서 도시 바람길 숲 7개를 조성하고, 미세먼지 차단 숲 60㏊도 만든다.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소도 각각 1070개와 20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서는 내년도에 생활밀착형 국민센터 60개, 다목적체육관 20개, 복합커뮤니티센터 5개를 신설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농어촌 지원을 위한 방파제와 선착장 등 사업을 지원하고 청년친화형 산단을 배로 늘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