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는 지난해 말에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공상처리 없이 100% 산재로 처리를 하겠다’고 현장 근로자에게 통보를 했고, 약속대로 실천에 옮겼더니 안전사고 건수가 약 80% 줄었습니다”

최근 만난 한 토공사업 전문건설사 임원은 건설현장 안전문제에 대해 말하던 중 이같이 밝혔다.

이 업체는 지난해 산재를 은폐할 경우 과태료 처분을 강화하고 최대 징역형까지 처해질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공상처리 근절을 선언했다. 반년이 지나 회사 자체적으로 사고 건수와 그에 따른 비용 지출액을 살펴보니 회사는 물론이고 근로자들에게도 큰 이익이 있다는 걸 확인했다고 한다.

건설사 입장에서 가장 큰 효과는 공상처리 비용이 줄어든 것이다. 공상처리를 할 경우 사고자 1명에게 기천만원이 들어갔지만 산재 처리를 하니 이 비용이 들지 않았다.

근로자들도 만약 다치게 되더라도 다친 만큼만 보상을 받게 된다는 생각에 자발적으로 안전에 더 주의한다고 전했다. 또 작은 부상을 크게 부풀리는 ‘못된’ 근로자들도 크게 줄었단다. 자연스럽게 안전사고 건수가 줄었다는 설명이다.

이 업체가 공상처리 근절을 실천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일까? 처벌이 강화된 것도 이유 중 하나지만 더 큰 요인은 주요 파트너사인 원청사가 민간공사에만 참여했기 때문이다. 원청사가 재해율이나 PQ 감점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하도급사의 산재 처리에 아무런 거부감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만든 제도가 그동안 산재 은폐를 부추기는 역할을 해왔다. 최근 종합건설사들이 산재 은폐를 더 이상 당연시 여기지 않는다는 얘기가 들려 다행이지만, 안전사고 발생이 건설사 수주에 계속 악영향을 끼친다면 사고를 숨기기 위한 산재은폐의 유혹은 계속되지 않을까. 참 아이러니하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