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이 취소되고 북한의 정권수립일 70주년(9·9절)이 다가오면서 철도·도로·산림 등 분야에서 이뤄져 온 남북협력도 당분간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통일부는 지난달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현안 보고를 하면서 지난달 말 경의선·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고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에는 합의하지 못했다.

당초 남북은 6월 말 열린 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7월24일부터 경의선 북측 구간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하기로 했으나 한 달 이상 늦춰지고 있는 셈이다.

도로 연결 및 현대화와 관련해서도 남북이 지난달 10∼30일에 경의선·동해선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13∼20일 경의선 도로에 대해 조사가 진행된 후 동해선 도로 조사는 아직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

산림협력 역시 지난 8일 병해충 공동방제를 위한 금강산 현장방문이 이뤄진 후 공동방제 일정 등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이처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후속 조치 일정들이 늦어지고 있는 데는 9·9절 준비로 바쁜 북한의 사정이 일정 부분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북한으로서는 70주년인 이번 9·9절이 더욱 크게 기념행사를 치르는 5년, 10년 단위의 정주년에 해당하는 데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가능성도 있는 터라 관련 인력이 총동원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이 전격 취소되면서 북한으로서도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북미 간 교착국면에 돌파구를 모색해야 하는 숙제를 떠안고 있는 형편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철도·도로·산림 등 남북 간 협력사업이 자연스럽게 뒤로 미뤄지면서 본격적인 일정 진행은 9·9절 이후에나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