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사업 체감경기 전망치가 가을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반등했다. 다만 전망치 회복은 서울·세종 등 인기지역에 국한돼 있어 지역별 양극화는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산업연구원이 5일 발표한 ‘9월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에 따르면 이달 HBSI 전망치는 82.3을 기록해 전월보다 19.1포인트(p), 전년 동월 대비 23.5p 올랐다.

HBSI는 주택사업자가 경기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로, 100 이상이면 앞으로 사업경기가 개선될 것이라고 응답한 업체가 많다는 의미다. 100 미만은 그 반대를 뜻한다.

주산연은 8·27대책에 따른 공급확대, 가을시장 기대감, 서울·세종의 국지적 호황 등의 영향으로 전망 지수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지역별 지수를 살펴보면 서울과 세종의 9월 전망치는 각각 112.5, 103.4를 기록해 지난해 8월 이후 13개월 만에 기준선(100)을 회복했다.

하지만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지역은 가을시장 진입에도 불구하고 전망치가 여전히 60~70선에 머물러 주택사업 여건이 좋지 않다는 인식이 여전히 우세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주산연 관계자는 “최근 주택수요가 서울 주택시장에 집중되면서 서울과 타지역간의 주택사업여건 양극화, 서울 집중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