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국 공사장 인근 취약시설 등을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에 돌입한다. 이는 최근 잇따라 발생한 공사장 구조물 위험 사고에 따른 후속 조치다.

1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지자체별 점검 계획안이 마련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지자체 가운데 4분의 1가량이 계획안을 제출했고, 9월내에는 모든 지자체의 계획 및 일정을 종합해 특별안전점검에 나선다는 게 행안부 설명이다.

안전점검 대상은 지반침하의 우려가 있는 공사장과 축대(흙막이) 등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단 지자체 상황별로 주요 점검대상은 달라질 수 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온 만큼 지반침하와 시설물 붕괴 등의 위험이 상존해 있는 곳을 지자체별로 선정해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6일 밤 11시께 서울시 동작구 다세대주택 신축공사장 흙막이 침하로 인근 상도초등학교 공립유치원 건물의 기울어짐이 발생하자 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요청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이날 “지난달 26일 이후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와 지반침하와 시설물 붕괴 위험이 상존해 있다”면서 “지자체가 나서서 공사장과 축대(흙막이) 등 취약시설을 특별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