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평양정상회담에서 철도·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 남북경협 주요의제로 논의될 예정이다. 건설업계는 이번 정상회담이 정부의 건설업 홀대를 극복할 단비로 받아들이면서도 이번 경제인 특별방북단에 정작 건설인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아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남북은 4·27 정상회담 때 판문점 선언에서 “동해선·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의 연결과 현대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철도 및 도로협력 분과회의와 산림협력 분과회의”를 진행하기로 합의하고 후속 조치를 추진해 왔다.

이번 회담에서는 그 구체적인 이행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측 수행단에는 철도·도로·전력의 수장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오영식 코레일 사장 등이 포함됐다.

특히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우리 측 수행원을 소개하면서 김 장관에 대해서는 다른 인사들보다 긴 시간을 할애해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수행단에는 건설과 철도분야 계열사를 보유한 현대차그룹과 건설·통신·에너지분야에 강점이 있는 SK가 포함된 것도 경협 논의에 도움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SOC를 책임지고 있는 건설업계 인사가 특별수행단에 포함되지 않은 점을 두고 ‘건설산업 패싱’이 이어지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또 한 번 “건설 산업은 현 정부에서 관심 밖이고 믿을 곳은 북한 SOC 물량뿐”이란 자조 섞인 반응이 나온다.

한편 정부는 최근 국회에 제출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 비용추계서에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내년 예산을 4712억원 편성했다. 철도와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에 융자 1087억원을 포함해 2951억원을 편성했고, 산림협력 예산은 1137억원 배정했다.

다만, 남북 경협은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라는 선결해야할 과제가 있기 때문에 정부는 경의선 고속도로 문산∼개성(11.8㎞) 구간, 동해선 철도 강릉∼제진 구간(104㎞) 등 남측 구간에 대해 올해 안에 공사에 착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