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예산은 2.5배 늘린 총 566억 책정

내년도 교통안전시설 개선사업 대상이 올해 331곳에서 858곳으로 대폭 확대된다.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달성’을 위해 지역 생활권 도로 주변의 교통안전시설을 대폭 확충한다고 21일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83%가 지방자치단체 관리 대상이며, 지난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77%가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하고 있어 안전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높은 지역 및 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가 주로 이용하는 지역 등 생활권 주변 도로에 대한 교통안전 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지역교통안전개선사업 주요 사례

행안부가 내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통안전시설 개선 사업은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개선 △회전교차로 설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이다.

올해 대비 2.5배 수준인 총 566억원의 정부 예산안이 편성됐으며 대상지역도 올해 331개소에서 858개소로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무단횡단 방지시설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하는 노인 보호구역 개선 사업과 보행자 친화적으로 노면을 포장하고 안전표지의 설치를 확대하는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은 정부 예산안에 처음으로 반영됐다.

행안부는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어린이집, 유치원 주변도 추가 지정하고 방호울타리,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한다.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대해서는 중앙분리대,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351곳)하고 신호기가 없어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교차로는 회전교차로로 전환(71곳)한다.

또한 주택가·상가 등 보행량이 많고 보행자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18개 지역은 보행환경개선 지구로 지정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구역 단위의 종합적인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