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관계기관 합동 첫 TF회의 개최

서울 집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정부가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이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신도시의 주거여건을 개선해 서울지역 주택수요를 분산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11일 손병석 제1차관 주재로 수도권 광역교통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 TF회의를 개최하고 구체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처음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SH공사, 경기도시공사, 인천도시공사, 교통연구원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2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현황 및 현안사항과 공공주택지구 관련 교통분야 현안을 점검하고, 향후 신규 공공주택지구 계획 시 광역철도, 도로, BRT 등 광역교통망과의 연계 및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실효성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진행 중인 2기 신도시를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향후 사업관리를 강화하고, 관계기관 간 협조체계를 공고히 하는 등 광역교통망의 원활한 구축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광역철도, 도로, BRT, M버스, 환승센터 등 입체적인 수도권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연말 발표할 10만호 신규 공공주택지구에 지구별로 광역교통망 연계 대책을 포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