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현 의원 “올해 사망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미지급률 93%…건설근로자법 통과 절실”=신 의원은 지난 16일 사망자 유족 퇴직공제금 미지급률이 14년 68.9%에서 올해 93.3%로 증가했다며 건설근로자공제회가 공제금을 돌려주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임종성 의원 “경북 내진설계 미흡… 조속히 지진방재대책 마련해야”=임 의원은 지난 16일 경북지역은 지진에 취약한 지역임에도 내진설계율이 전국평균(11.3%)에도 못 미치는 6.8%에 불과하다며 조속히 지진방재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현재 의원 “한국도로공사 직원 비위행위 매년 증가… 내부직원 감싸기 탓”=이 의원은 지난 15일 도공의 온정주의 징계로 인해 도공 직원들의 비위행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비리행위가 적발된 경우 상응한 징계로 기관의 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헌승 의원 “도공, 하자보수제도 뒤에 숨어 고속도로 하자 방치… 제도정비 필요”=이 의원은 지난 12일 전국 고속도로 시설물에서 발생한 하자 중 27.5%가 미조치 된 상태라며, 1차적 보수책임을 도공이 지고 사후에 관련주체 및 시공사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병욱 의원 “공정위, 공정경쟁연합회 이용해 대기업·대형로펌으로부터 상납”=김 의원은 지난 14일 공정거래위 출신들이 회장을 맡고 있는 공정경쟁연합회가 대기업·대형로펌으로부터 8억원가량의 회비를 받아 운영하고 있다며 공정위가 연합회를 이용해 재취업 알선 등 각종 부당한 카르텔을 맺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