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범정부 안전 분야 반부패협의회’ 출범식 개최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 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관행화된 안전부패를 효과적으로 근절하기 위한 중앙부처와 시·도간 협의체 기구인 ‘범정부 안전 분야 반부패 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행해지는 안전 분야의 각종 불법행위 등을 안전부패로 규정하고 척결임무를 담당할 기구인 ‘범정부 안전 분야 반부패 협의회’를 구성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범정부 안전 분야 반부패 협의회’의 위원장이 되며, 행안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 등 13개 중앙부처 감사관과 17개 시·도 재난안전실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협의회는 안전 분야 실태조사를 통해 불법행위가 만연한 분야에 대해서는 중점과제로 선정하고, 합동감찰 등 정부차원의 감시역량을 결집해 안전부패를 척결해 나갈 계획이다.

각 시·도별 안전부패 감시기능 강화를 위해 시·도별 안전감찰팀(3~6명) 총 60명으로 조직된 ‘안전감찰 전담조직’도 신설했다.

시·도 안전감찰팀은 관내 각종 안전 불법행위에 대한 감시활동을 전개하면서, 협의회 차원의 공통주제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와 협력 하에 합동감찰 업무도 추진하게 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안전부패 감시업무도 단편적인 적발과 지적 업무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국민이 성과를 체감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결과로 만들고 사회적으로 안전부패 척결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홍보도 강화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