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 32주년 특집 - BIM 전문가 제언

건설 산업에 대한 첨단기술의 적용 확산은 요즘만이 아닌 오랫동안 제기돼 온 이슈다. 주요 건설 선진국들은 이미 스마트 건설기술로 생산성을 혁신하고 신성장 동력을 삼고자 각종 계획과 실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케이스를 보면 스마트 건설의 핵심에는 발주와 설계의 혁신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공공과 민간 건설시장에서 BIM 등 스마트 건설기술의 확산은 단순히 이를 의무화하는 조치 이외에 필요한 제반 환경의 조성 또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BIM을 예로 들면, BIM 확산을 위한 확실한 인센티브(유인책)와 BIM을 통해 이뤄지는 설계 외 시공성 검토, 물량 산정 등 부가적인 성과물에 대한 대가 지급, 교육 시스템 마련 등이 그것이다.

우리나라의 국토교통부 역시 BIM 등 스마트 건설 활성화를 위한 관련 기술의 개발, 스마트 생태계 구축, 공공역할 강화 등 여러 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인 스마트 건설, 특히 현장의 건설생산 방식의 혁신을 위해서는 더 구체화된 공공 건설 부문의 설계와 시공의 융합, 발주방식과 입·낙찰제도의 혁신, 관련된 규제의 개선 등 다양한 제반 조치들이 시급하다.

마지막으로 건설 산업이 현장생산에서 스마트 기술 기반으로의 체제 전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접시공을 하는 하도급업체 혹은 전문건설업체들의 저변과 기술력 향상이 필요하다. 그리고 실제 국가 연구 개발자금은 바로 이러한 기업을 지원하는 데 투입돼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