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막을 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하도급 갑질을 일삼아 뭇매를 맞았던 롯데건설이 이번에는 시공권을 따기 위해 재건축조합에 금품을 뿌린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3일 건설업계와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롯데건설과 재건축조합 관계자 총 300여명을 도시 및 주거환경관리법 위반 등 혐의로 입건하고 수사 중에 있다. 입건된 인원 중에는 롯데건설 외에 대우건설, 현대건설 관계자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해당 건설사 관계자들은 강남과 서초, 송파 등 재건축에서 시공권을 얻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현금과 선물 등 총 수십억원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단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혐의 액수와 피의자 수는 향후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게 경찰 측 설명이다.

특히 롯데건설은 재건축 조합원과 가족의 직업, 전화번호 등 개인 정보까지 파악해 금품과 향응 제공에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수사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진입한 만큼 관련자들의 신병 처리 여부를 검토한 뒤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건설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2차 하청업체(병)를 이용해 1차 하청업체(을)에 ‘갑질’을 하고 공정거래위원회 조사까지 방해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