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국토부, ‘수소경제 컨퍼런스’ 개최

수소경제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수소도시 조성과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LW컨벤션에서 개최한 혁신성장 ‘수소경제 컨퍼런스’에서 이같은 논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수소 관련 학계·산업계 등이 모여 수소경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수소경제의 조기구현 모델로서 수소도시 조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첫 순서로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단장은 미국·유럽·일본 등 주요국 및 우리의 수소경제 동향, 주요 정책 및 로드맵 등 추진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정시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연구원은 수소경제의 복합 인프라로서 수소도시 구축모델을 제시했다.

발표 다음 순서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수소도시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과제와 정부역할 및 정책제언 등이 논의됐다.

먼저, 현재 수소차·연료전지 중심인 수소경제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민간의 역할 확대 방안이 논의됐다. 민간이 자발적으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필요하고, 수소도시 조성을 계기로 플랜트·그리드 등의 지원·육성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경쟁력을 갖춘 수소차 분야에서 시장 선도를 위한 추가적 집중투자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특히 수소기반 대중교통 확대 필요성과 자율주행과 결합한 지속적 R&D를 통한 수출시장 창출 가능성 마련 등에 대한 논의가 중심을 이뤘다.

이 외에도 세미나에서는 대규모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고, 스마트시티 융합 및 수출 모델화 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정부 관계자는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수소경제 로드맵 및 수소 시범도시 조성방안에 해당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