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의 통합개발이 실무협의회의 출범과 함께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사업<그림>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실무협의회는 해수부 항만지역발전과장,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장, 부산시 해운항만과장 및 철도물류과장을 비롯해 참여 공공기관의 도시개발 부서장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오는 12일 부산시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첫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해수부는 지난 10월4일 국토부, 부산시와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사업’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항만-철도-배후지역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실무협의회의 출범은 업무협약에 대한 후속조치다.

회의에서는 북항2단계 개발지구인 자성대 부두와 배후에 있는 범일5동 주택지 및 부산역 일원 철도 재배치 구역을 대상으로 협의를 진행한다. 특히 항만, 철도, 배후지역에 각각 산재된 사업을 단일사업으로 통합 추진함에 따라 항만과 철도 이전을 위한 대체시설 건설 및 사업비 부담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사업’은 부산항 북항 일원을 7대 권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화된 기능을 살리도록 개발하는 사업이다. 내년 2월까지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