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기반시설 일제점검이 실시된다. 또 사회기반시설의 경우 국가안전대진단에 중점점검 대상으로 포함된다.

정부는 13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15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범정부 사회기반시설 안전관리대책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최근 고양 저유소 화재,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KTX 오송역 단전과 강릉선 탈선 등 예기치 못한 곳에서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상황관리, 대응절차 등 안전관리체계 재정비, 인력배치와 시설, 장비 등의 적정성 등을 일제점검, 사회기반시설에 안전관리예산을 우선 투자 등을 추진한다.

일제점검은 △석유·가스·전력 등 에너지시설 특별 안전점검 △철도 취약시설물 특별안전점검 및 대책반 운영 △금융전산 백업시스템 및 24시간 장애 감시체계 구축 △원자력시설에 대해 예방적 차원의 안전점검 추진 △유해화학물질 안전점검 및 비상대기체계 유지 △전통시장 화재예방 점검 및 화재안전 자율활동 독려 △다중밀집시설 화재취약대상 맞춤형 안전대책 추진 △정보통신재난 방지 및 수습대책 수립·추진 등으로 진행된다.

정부는 또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기반시설은 국가안전대진단에 중점점검 대상으로 포함하고 기동감찰반을 운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김부겸 장관은 “최근 연이은 기반시설 사고로 국민들께 많은 걱정을 끼쳐드려 안전을 총괄하는 장관으로서 송구한 심정”이라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는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다시 한 번 우리 주변에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물이나 다른 요인은 없는지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