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전국 지점 통해 90여 차례 간담회 개최

전문건설공제조합이 2018년에도 현장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전국 지점을 통해 조합원과 90여 차례에 달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조합은 지점별 간담회에서 조합의 운영현황 및 주요현안을 안내하고, 동시에 조합원이 느끼는 각종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파악하여 조합 업무개선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조합은 전국 32개 지점 영업망을 통해 조합원과의 현장 스킨십을 강화해 조합과 현장 간의 거리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지점별 특수성을 반영한 간담회 주제와 대상 선정을 통해 보다 실효성 있는 간담회가 되도록 운영 방안을 세분화하는데 집중했다.

각 지점에서는 대의원, 시·도별, 업종별 조합원 간담회 외에도 신규가입 조합원, 조합 보증 미이용 조합원, 하자보수청구 다수 조합원, 고액보증 이용 조합원 등으로 대상을 특정해 맞춤형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 나온 조합원의 질의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 조합은 즉시 답변이 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지점장이 직접 설명하고, 제도 개선 등 추가조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에 조합원의 문의사항을 직접 전달하고 사후에 답변을 제공했다. 간담회 석상에서 나온 조합원의 다양한 목소리는 조합 임직원이 전사적으로 공유해 향후 조합 운영에 반영토록 했다.

▒ 11월 조합원 간담회 주요 질의사항 및 답변

Q1. 건설기계보증신청 절차 간소화 해주세요.
A. 현재 ‘확인서 발급 → 보증서 발급’의 2단계로 구성되어 조합원 이용에 다소 불편이 있으나, 인증서 일괄 첨부 기능을 개선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향후 현장별 보증도입시 절차 간소화를 반영할 예정입니다.

Q2. 건설기계보증 여유한도가 부족합니다.
A. 2018. 10. 1부로 위험가중치를 2.0에서 1.5로 낮춰 여유한도가 확대 되었으며, 앞으로 현장별 보증도입시 위험가중치 인하를 재검토할 예정입니다.

Q3. 하도급대금지급보증도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향후 전산 구현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으며, 보증금액 산출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지점 직원에게 문의해 정확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4. 회사 결제 시스템 상 수수료 당일 결제가 어렵습니다.
A.
조합 결제 시스템은 오후 6시 마감 전까지 결제가 완료되어야 보증 및 공제 증권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전 의뢰 시 보증수수료 산출 내역서를 보내드려 수수료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예수금 이용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해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Q5. 장기계속공사 보증해제 관련, 원수급사가 보증이행완료확인원 발급을 거부합니다.
A.
원도급이 장기계속계약인 하도급계약은 기성실적증명서 또는 장기 계속공사 연도별 기성확인원 등으로도 처리가 가능하며, 기성조서와 세금계산서로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도 해제가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