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조성과 확산을 위해 기업‧대학‧지방자치단체의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한 시도가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자체·시민의 수용을 반영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스마트도시 민간제안형 사업, 이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공모를 1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1월에 공모에 들어가 4월초까지 지자체와 기업 등이 연합체를 구성해 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한다. 서류·발표평가를 거쳐 6개 사업을 4월말까지 선정할 계획이다.

이어 연말까지 사업 기획과 대표 솔루션 실증·실험운영을 진행한다. 최종 평가를 거쳐 우수 사업은 내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올해 90억원의 예산을 활용해 총 6개 사업을 선정한다. 민간기업·대학(아이디어·투자), 지자체(공간·시민) 중심으로 기획수립 등을 진행(1단계, 사업 당 15억원 지원)하고, 이후 본 사업(2단계)을 실시할 우수 사례를 평가·선정한다.

챌린지 사업은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지자체와 기업 등의 컨소시엄 형태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신청자는 도시 문제 현황 분석이나 사업계획 및 성과 목표 수립, 민관협력(거버넌스) 체계 및 예산 설계 등을 탄력적으로 기획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에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시범사업이나 본 사업 추진 시 혁신 기술이나 서비스가 접목될 수 있게 유도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