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사전타당성 조사(사타)를 검토한 결과 서귀포 성산읍이 최종 후보지로 선정되는 과정이 타당했다고 14일 밝혔다.

국토부는 14일 제주도청에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연구결과 등에 대해 기자브리핑을 열었다.

타당성 재조사 연구 결과는 연구 책임자인 오세창 아주대 산학협력단 교수가, 기본계획 수립용역 추진 방향에 대해선 용역을 총괄하는 정기면 포스코건설 그룹장이 발표했다.

오세창 교수는 “검토위 회의 시 주로 제기된 ‘현 제주공항 확충 대안’, ‘정석비행장 기상평가’, ‘신도후보지’ 등과 관련한 쟁점은 사타 당시 검토가 됐으나 보고서 상에서만 누락된 사항”이라며 “누락으로 인해 여러 의혹을 불러일으킨 점은 아쉬운 측면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공항 시설 연구에서 활주로 방향과 위치를 미세 조정하는 '활주로 최적화'를 하는 일이 많이 있다”며 “이번 신도2 활주로가 바뀐 것도 활주로 최적화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후보지 입지 평가와 무관한 오름훼손 여부, 동굴조사 필요, 소음대책 등은 향후 기본계획에서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사타 범위와 목적, 근거자료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사타 용역을 ‘원점 재검토’해야 할 근거와 필요성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권용복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 제주공항의 포화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2공항 기본계획을 당초 예정대로 중단 없이 추진해야 한다”라며 “2공항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4조3000억, 부가가치 1조5000억, 고용유발 2만5000명 등으로 추산되며 이밖에 안전이나 이용 편의를 고려해도 필요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공항)반대 측이 우려하는 환경·관광 수용성 한계와 소음대책, 지역상생 등의 문제는 기본계획 과업지시서에도 포함된 내용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설명회나 토론회 등의 방식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수렴하면서 기본계획을 끌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지난해 12월28일부터 착수, 오는 6월23일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