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벤처기업 성장 등 6대 중점 과제 추진

조달청이 120조원 규모의 공공조달시장을 활용해 혁신성장을 촉진하고 경제활력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6대 중점 과제’를 담은 2019년 업무계획을 밝혔다.

6대 과제는 △창업·벤처기업 성장과 기술혁신 촉진 △일자리 창출 등 경제활력 제고 △투명·공정한 조달시장 조성 △조달서비스 품질 강화 △효율적인 국가자산 관리 △조달행정 역량 강화 등이다.

조달청은 창업·벤처기업이 조달시장을 통해 ‘진입→성장→도약’하는 성장사다리를 제공하고 각 단계별 지원을 강화한다.

우선 기업의 조달시장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벤처나라의 협약기관 및 수의계약 범위를 확대하고 전담지원센터를 설립한다. 성장단계에서는 벤처나라를 바탕으로 다수공급자계약이나 우수조달물품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공공조달이 한발 앞서 선도적으로 신제품 수요를 창출하고 공급을 늘려,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혁신조달 시스템을 구축한다.

공공구매를 보장하는 ‘국가 R&D 공공조달 연계사업’을 확대하고 혁신기술의 상용화를 지원하는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사업’도 추진한다.

조달청은 입찰·계약과정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기업에 대해 배점제를 도입하는 등 우대를 강화한다. 사회적 경제기업의 경제활동을 촉진하고 여성·장애인·고령자 등 취약계층 고용 우수기업에 대한 우대도 강화한다.

조달계약사업은 상반기에 최대한 조기 집행해 경기활성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기술형입찰, 설계공모, 협상계약 등 주요 입찰분야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평가위원을 다양화하고 인력풀을 확대한다. 레미콘·아스콘 등의 구매방식은 맞춤형 MAS계약으로 전환해 수요기관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경쟁성을 제고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