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4일 도로표지판 개선안 공청회

도로표지판의 글자크기가 커지고 영문표기가 통일되는 등 체계적인 정비가 이뤄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로표지판 개선(안)을 마련하고 14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관계기관, 전문가, 시민들이 참여한 공청회를 연다.

공청회에선 도로표지판 개선(안)이 공개된다. 개선안은 △고령 운전자의 도로표지 시인성 향상을 위한 글자크기 확대 △고속도로 내 관광지 안내 확대 △외국인 운전자의 혼란 해소를 위한 영문표기 통일 등 방안이 포함됐다.

우선, 도로표지판의 시설명 글자크기를 22㎝에서 24㎝로 확대한다. 고령운전자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표지판 규격 내에서 여백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크기를 키운다.

◇도로표지판 글자크기 확대(위) 및 관광지 안내방식(아래) 개선안

고속도로 표지판에는 관광지 안내를 늘리기로 했다. 문화재 안내가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검토한 결과, 인지도가 높고 세계적인 가치를 인정받은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을 안내대상에 포함한다. 출구전방 1.5㎞ 지점에 픽토그램을 적용한 ‘관광지 안내표지판’을 별도로 설치할 계획이다.

영문표기 기준도 새로 정립한다. 영문표기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내시설 특성에 따라 자연지명, 문화재명, 도로명, 행정구역명 등 6개 항목으로 분류해 ‘안내지명 종류별 적용기준’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이번에 마련한 도로표지판 개선(안)에 대해 각계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고, 올 하반기 중에 도로표지규칙 및 지침을 개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