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경관도로 15선’ (3) 여수만갯가길

여의도 9배 크기 광활한 갯벌, 훼손되지 않아 생태계의 보고
자전거전용길도 잘 닦여… 손맛 좋아 낚시꾼들 즐겨 찾아  

전남 여수 화정면에 위치한 여자만은 시계방향으로 서쪽 고흥, 북쪽 보성·순천, 동쪽 여수 땅이 둥그렇게 감싼 거대한 갯벌 내해를 말한다. 남북 약 30km, 동서 약 22km, 면적 26.4㎢로 여의도 약 9배 크기의 갯벌은 전혀 훼손되지 않아 생태계의 보고를 이룬다.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여자만을 드라이브로 즐길 수 있는 길이 여수만갯가길이다. 순천 와온해변, 여수 장척마을과 가사리습지생태공원 등을 거쳐 화양면 여자만전망대까지 이어진다. 시종일관 여자만의 풍요로운 생태를 감상할 수 있고, 전 구간이 노을 전망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복개도가 떠 있는 장척마을 근처 여자만을 끼고 달리는 길

여수만갯가길의 출발점은 노을 명소로 알려진 순천 와온해변이다. 와온해변은 와온공원과 선착장에 산책 코스가 있어 설렁설렁 걸으며 광활한 갯벌을 감상하기 좋다. 겨울철에는 아낙들이 널배를 타고 꼬막을 캐는 감동적인 모습도 만날 수 있다.

와온마을에서 차를 남쪽으로 몰면 863번 지방도를 만나고 행정구역이 여수로 바뀐다. 복촌마을에 다다르면 오른쪽 해안도로로 내려선다. 해안도로 옆으로 자전거 전용도로가 잘 닦여 있다. 이 자전거도로가 여수에서 만든 갯노을길이다. 자전거와 걷기로 여자만을 즐길 수 있다.

해안도로에서는 차량 속도를 20㎞ 이하로 줄여 느릿느릿 굴러가는 게 좋다. 도로에는 차량 통행이 거의 없다. 낚시꾼들이 도로 곳곳에 낚싯대 드리우고 세월을 낚고 있다. 여수에서 이렇게 한적한 곳이 있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오션뷰 전망대가 있는 장척마을에 잠시 차를 세우고 해변 데크에서 바닷바람을 맞는다. 마을 앞으로 여자만에 둥둥 떠 있는 복개도가 정겹다. 물이 빠지면 걸어서 들어갈 수 있는 작은 섬이다.

해안을 따라 구불구불 이어진 길을 온몸으로 느끼며 15분쯤 내려오면 드넓은 갈대군락지를 만난다. 여기가 가사리습지생태공원이다.

갈대 군락지 산책로를 걸으면서 운전하며 쌓인 피로를 풀 수 있다. 생태공원 위에 자리한 방조제가 오션뷰 전망대로 여자만 갯벌이 잘 보인다. 방조제에 자전거전용도로가 나 있다. 방조제를 건너 다시 만난 863번 지방도를 타고 모퉁이를 서너 번 돌면 여자만전망대가 나오면서 드라이브가 마무리된다. <국토교통부 제공>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