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도시재생사업을 벌일 지역 13곳을 새로 선정했다. 시는 최소 2400억원을 투입해 지역 특색에 맞는 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시는 홍릉 일대 등 신규 도시재생지역 후보지 8곳을 선정하고, 성동구 사근동 일대 등 5곳을 근린재생형 신규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도시재생지역에 올해부터 5~6년간 마중물사업비 2400억원을 투입한다. 해당 지역이 중앙정부의 도시재생뉴딜사업지로 선정되면 국비 지원까지 더해진다.

신규 도시재생지역 후보지로 선정된 8곳은 경제기반형인 홍릉 일대를 비롯해 근린재생 중심시가지형인 광화문 일대(역사문화특화형), 북촌 가회동 일대(역사문화특화형), 효창공원 일대(역사문화특화형), 면목동 일대(도심산업육성형), 구의역 일대(도심상업육성형), 홍제 역세권 일대(시장활성화형), 풍납토성 역세권 일대(역사문화특화형) 등이다.

홍릉 지역은 도시재생을 통해 ‘24시간 연구하고 생활하고 즐길 수 있는 연구개발 창의환경’을 갖춘다. 중소규모 핵심 시설이 들어선다.

광화문광장 일대에서는 옛길·옛물길, 육조거리터 등 역사자원과 세종문화회관 등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역사문화특화계획이 수립된다. 북촌, 서촌, 종로, 정동 등 주변지역과 광화문을 연결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한옥밀집지역 북촌에서는 ‘한옥의 정주환경과 역사문화 자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추진된다.

이 밖에 근린재생 일반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는 성동구 사근동, 은평구 응암3동, 양천구 신월3동, 구로구 구로2동, 중랑구 중화2동 등 5곳이 선정됐다.5개 지역은 정비사업해제지역을 포함하고 있는 저층주거 밀집지역이다.

사근동과 중화2동 지역은 각각 청계천과 중랑천과 접하고 있는 수변지역이다. 불광2동은 은평구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대림시장이 있는 곳이다.

구로2동은 지하철 7호선(남구로역), 2호선(대림역), 1호선(가산역, 구로역)이 주변에 있다. 신월3동은 주민모임이 활성화된 곳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