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 팩트북 발간
상태바
국회도서관,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 팩트북 발간
  • 남태규 기자
  • 승인 2019.04.1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도서관은 5G에 기반한 스마트시티 동향과 주요국의 스마트시티 정책 및 사례 등을 총망라한 팩트북 제72호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표지>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팩트북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개발은 도시 내 각종 데이터를 연계하고 공유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으므로 스마트시티의 핵심은 데이터 수집과 활용인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데이터 축적과 정보 공유 확대에 앞서 개인의 보안과 정보 유출에 대비한 충분한 안전장치를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각 도시가 가지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활용하고 도시에 필요한 서비스와 정보통신기술을 융합시켜 시민 체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수요자 중심으로 실현될 때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도시 건설’과 ‘IT 인프라’ 기반 위에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성공 모델을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산업 육성과 함께 관련 규제 개선 등을 통해 해외시장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5G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교통, 안전분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시장의 급성장이 기대된다”며 “스마트시티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팩트북 ‘삶을 변화시키는 스마트시티’ 발간을 통해 스마트시티 시장 활성화와 규제 개선, 법적 근거 강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태규 기자] news88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