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건강이야기 (9) 건염 치료

지난 호에 이어 건염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간다. 근육의 마지막 부위, 즉 뼈에 붙는 부위를 힘줄 또는 건이라 하며 특정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이나 직업특성으로 인한 반복 동작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이 건염, 건초염이다.

건염은 흔한 질환이기는 하지만 치료가 쉽지 않다. 최근 체외충격파치료가 새로운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다. 체외충격파는 원래 신장결석 및 담도결석 쇄석에 흔히 쓰이는 치료 방법이었으나, 건초염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근골격계 질환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체외충격파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10만분의 1초라는 아주 짧은 시간에 발생하는 음파다. 이 음파에 의한 압력이 조직을 자극하면서 나타나는 여러 효과가 건염의 치료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첫 번째 효과는 통증 경감이다. 충격파치료 통증부위를 적극적으로 자극함으로써 뇌로 전달되는 통증 신호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두 번째 효과는 조직의 재생 및 항염증 효과다. 체외충격파는 건세포를 자극해서 세포 성장 및 콜라겐 합성을 촉진한다고 한다. 또한 건의 염증과 관련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 염증매개물질이 줄어들어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는 초음파의 물리적 충격에 의한 석회의 제거효과가 있다. 체외충격파의 대표적인 효과로서 어깨 석회성 건염 치료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은 이후에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고 이 시기에 무리한 신체 활동을 피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또한 적절한 스트레칭을 함께 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서울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