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정연 리포트

건설공사 일위대가라 함은 공종별로 단위당 소요되는 재료비와 노무비 및 경비를 산출하기 위해 표준품셈에서 정한 재료할증 및 노무량에 각각의 단가를 곱해 산출된 단위당 공사비를 말한다. 일위대가 작성 시 공통 기준 또는 시스템 없이 발주기관별로 작성하다 보니 예산에 맞춘 원가 설계, 표준품셈 임의조정, 할증 미반영, 최신단가(노임, 자재, 제비율 등) 미적용 등 일위대가의 부실작성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경기도교육청 교육환경개선사업 설계내역서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에 따르면, 모든 조사대상 공사에서 일위대가 작성 오류가 발견된 바 있다.

건설공사 일위대가의 부실함과 발주기관별 상이한 작성은 표준품셈에 의한 공사원가 산정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따라서 공종을 구성하는 항목과 규격, 단위를 통일하고 최신 표준품셈, 시중노임단가, 경비, 재료비 단가가 모두 입력된 건설공사 표준 일위대가 작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표준 일위대가에서 공사원가 산정 실무자는 수량만 입력하면 되므로 복잡한 표준품셈에 의한 공사원가 산정이 쉬워진다. 또한 표준품셈 누락 및 오류 적용, 자체 설계기준 적용, 시중노임단가 삭감 적용 등을 방지할 수 있어 건설사 입장에서 적정공사비 확보가 가능하다. 더욱이 발주기관별 상이한 설계내역서 작성을 표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주기관도 공사원가의 적정성을 검토할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한국전기공사협회와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는 수년 전부터 전기공사(2388공종)와 정보통신공사(5324공종)의 표준 일위대가를 작성해 발표하고 있다.

그러므로 건설공사의 표준 일위대가 작성은 반드시 요구되며, 활용도 증진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갱신이 가능하고 표준코드가 탑재된 조달청 통합공사원가계산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돼야 한다. 여기에는 공종, 품명 및 규격별 표준공사코드, 자원코드 뿐만 아니라 표준시장단가, 시장시공가격 이외에도 많은 가격정보가 탑재돼 있다. 따라서 조달청은 통합공사원가계산 프로그램의 고도화 사업 추진 시 건설공사 표준 일위대가 작성이 수반된 표준품셈 공사원가 계산업무 지원기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건설공사 공사원가업무의 신뢰성과 객관성이 제고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