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흥산업, 세라믹 메탈재 보수공법

강구조물 수명 대폭 연장

보수·방식 동시해결
콘크리트에도 적용

일·중 기술수출 쾌거

경흥산업(주)이 건설신기술273호로 지정받은 기술은 세라믹분말, 금속분말, 폴리머(Polymer)재료로 제조한 세라믹메탈재를 사용해 강구조물의 용접부등 손상부를 포함한 취약부를 보수한 후 동종의 세라믹코팅제 사용, 방식 처리하는 기술이다.

세라믹 제품의 특징은 기본제와 경화제를 일정비율로 혼합, 자생발열로 인한 반응으로 분자간의 결합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피코팅제와 완전 결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부식과 강도에 취약한 용접부를 세라믹메탈재(금속보수재)로 강도를 보강한 후에 동종의 재료인 세라믹코팅재로 방식처리 함으로서 강도보강이 가능하고 방식효과가 우수한 공법이다.

또한 철관의 구멍난 손상부를 간단한 작업으로 보수·보강(사진 위)이 가능하고 모서리 구조물 용접부에도 보수·보강이 가능하다. 부식되고 강도가 저하된 손상부의 보수보강 작업이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시설물을 교체해야만 하는 기존의 공법에 비해 시설물의 내구성을 증대시키고 효용가치를 재창출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공법이다.

세라믹 메탈재는 수중에서도 보수·보강이 공법이 이루어지며 친환경 시공으로서 환경에 유해한 물질이 발생되지 않는다. 강구조물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구조물 크랙 부위에도 보수·보강이 가능하다.

이같은 경흥산업(주)의 신기술은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일본 농수로 보강 공사, 일본 농협 싸이로 코팅 공사)에서도 수출 적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새만금 가력배수갑문 보수·보강 및 세라믹 코팅공사(사진아래) 진해시 강원함 퇴역함정(60년 이상) 홀 수선이하 외판 보수공사, 평동-산단 진입도로(광주여대~호남고속도로)개설공사(2공구) 세라믹코팅 공사, 팔당수력발전소 제12호 수문균열 누수부 보수·보강 및 세라믹코팅 공사, 안흥항 Sheet pile 보수공사 등을 통해 세라믹메탈제와 보수제의 품질 우수성을 입증시켰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