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칼럼니스트 페섹 블룸버그통신 기고

미국의 저명한 경제 칼럼니스트 윌리엄 페섹은 지난 16일 한국 경제가 처한 어려움을 지적하며 정부가 추진 중인 행정수도 이전이 바람직하지못한 것일 수 있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다음은 페섹이 블룸버그통신에 기고한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한국 경제가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위기 이후 최악이며 정부는 해결책을 찾지못하고 있다는 식당 경영자 이선배씨의 말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지난 주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단행보다 공주를 신행정수도로 확정한 게 더 큰 뉴스가 됐다는 것은 이씨의 견해가 사실임을 보여준다. 노 대통령은 한국 정치가들이 40년 동안 논의해온 논란 많은 수도이전을 추진하기로 결정했고 390억 달러를 들여 수도를 이전할 준비가 돼 있다.

하지만 “한국이 당장 처리해야할 더 크고 시급한 문제는 없느냐’는 의문이 있다. 야당인 한나라당 임태희 대변인은 “우리 경제가 이렇게 나쁜 데 왜 그렇게 서두르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부의 재분배에 힘을 쏟고 있고 수도이전으로 그런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해찬 총리는 공주가 ‘한국의 워싱턴’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절반 이상이 수도이전에 반대하지만 노 대통령은 이를강행하고 있고 한나라당 지도자들은 비용이 집권당인 열린우리당 주장보다 배가 들것이라며 수도이전이 처치곤란한 문젯거리가 될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런 모든 상황은 투자자들에게, 특히 단기적으로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