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분산 최대 170만명, 정부 수도 이전 효과 전망

행정수도가 이전될 경우 영남권과 호남권의 지역내총생산(GRDP)이 6조원 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또 수도권 인구분산 효과는 공공기관 지방이전까지 포함할 경우 17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는 한나라당이 지난 4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낸 11개항의 공개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 명의로 작성, 최근 한나라당에 발송했다.

답변서에서 정부는 ‘수도권 과밀해소 효과’를 묻는 질의에 “신행정수도 건설로 인해 51만명의 수도권 인구분산 효과가 있으며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포함할 경우 170만명의 분산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어 “매년 15만명에 달하는 인구유입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2030년 수도권 인구비율은 당초 전망한 50.8%보다 낮은 47.4%로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또 “영남권의 인구는 72만명, 호남권 인구는 34만명 늘어나고 영남권의 GRDP는 4조1천억원, 호남권 2조1천억원 증가할 것”이라며 “수도권 내부 통행량도 4.2%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정부는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서울과 신행정수도간 접근시간이 단축되지만 거리와 요금수준을 감안하면 고속철도를 서울과 신행정수도간 일상적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최첨단 오염방지시설을 적용하기 때문에 충청권의환경은 신행정수도 건설 이전보다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