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100조 들더라도…” 의지 밝혀

노무현 대통령은 “건설업이 현재 우리 경제에 16%를 차지하고 있는데 건설경기가 지금 내리막으로 가고 있다”면서 “100조원이 들더라도, 10년간 계속되더라도 연간 7∼8% 성장의 시장밖에는 제공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지난 16일 포항공대에서 열린 대구·경북지역 혁신발전 5개년계획 토론회에 참석, “우리 경제의 성장수준만한 건설시장을 우리가 어떻게 유지해가야할지 정말 골머리가 아프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특히 “지금 정부는 (신행정수도 건설에) 45조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하는데 왜 자꾸 안되는 쪽으로 쳐다보느냐”면서 “되는 쪽으로 건설시장을 열고, 국가가 발전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사업을 되는 쪽으로 사고해야지 왜 안되는 쪽으로 쳐다보느냐”고 반문하고 “건설 결과는 국가의 자산이며, 건설산업이 경기를 유지해가야 경기가 활성화되고 국부가 축적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신행정수도가 건설로) 새로운 교통망이 설치되면 예전의 오지가 수도권이 될 수도 있다”며 “큰 창을 보고 넓게 봐야 하며, 이제는 세계적 차원에서 대구·경북의 전략으로 가 보는게 좋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수도권은 자기발전의 길을 가고 지방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살 길을 찾아달라”면서 “(수도권과 관련해) 규제할 것은 규제하고 풀어줄 것은 풀어줄테니 이제 수도권은 잊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