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지원위한 업무서비스 극대화, 2005년 경영목표… 강력 추진 다짐

전문건설공제조합은 올해 경영목표를 “변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경쟁력 강화”로 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전 임·직원이 힘을 모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조합은 또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조직구조 재설계, 영업부문 제도개선, 신용거래 전면시행에 따른 제도정비 등 올해의 사업계획 71건을 정하고, 각 조직별로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등 실천에 들어갔다.

조합은 올해 건설제도의 변화, 건설경기의 부진 등으로 전문건설업의 대내외적인 경영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 조합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조합원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합원의 요구 및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강화하고 또 고객중심의 효율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조합원을 지원하고 업무서비스를 극대화하는 사업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건설생산체계 개편구도에 따라 건설업역의 통폐합 및 건설보증시장의 시장경쟁체제가 현실화 될 경우 조합의 경영환경이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변화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한편, 신규수익사업 개발을 통해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전략을 통해 보증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건설보증기관으로서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책임경영체제 도입 및 효율중심으로 조직을 재설계하고, 능력과 성과에 기초한 신인적자원관리 제도를 확립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경쟁력을 높이는데 올해 조합 경영의 주안점을 둘 방침이다.

이 같은 올해의 경영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조합이 마련한 올해 사업계획 71건중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고객도우미 도입 △고객서비스매뉴얼 표준화 △조직구조 재설계 △ 업무 전산화 및 정보화 기반 확충 △출자제도 개선방안 마련 △인터넷 제증명 발급서비스 확대 △보증한도 및 보증수수료율·융자이자율 체계 개선 △신용거래 전면시행에 따른 보증 및 융자 등 업무관련 규정 개정 △인터넷보증 대상금액 확대 △인터넷보증 활성화 △보증서 등 조합 발급서류의 위변조 방지시스템 도입 △신용평가제도의 중장기 운용방안 연구·수립 △사이버 법률상담 포탈서비스 제공 △고객편의 시설 확충 등 객장환경 개선 △전자문서 활용 활성화 및 전자결재 시스템 정착 △신규사업 개발 및 추진 △기능사 자격취득대비교육 실시 등 조합원사에 대한 교육서비스 강화 등이 있다.

조합은 이 같은 사업계획을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 분기별로 추진계획을 점검하는 등 올 1년동안 전념해 나가기로 했다.

조합은 사업계획과는 별도로 올해에도 조합원의 애로사항을 수시로 파악한 후 이를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조합원의 요구에 부응토록 개선하여 조합원에게 불편이 되는 각종 규정이나 제도를 개선해 나가는데에도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조합은 이러한 일련의 경영전략을 통해 올해에 21세기를 선도하는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확고히 하고 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신뢰와 사랑을 받는 건실한 조합으로 성장 발전해 나간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