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정부 경기부양 효과 미미…공공 부문 예산 투입 시급”

지난해 건설수주는 4년래 최저치를 기록했고, 건설투자는 2018년 하반기부터 3분기 연속으로 전년동기 대비 5% 이상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건설경기 급락이 국내 경제성장 둔화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최근 건설주택경기 긴급진단 연구결과를 13일 발표했다.

건설투자 축소에 따른 경제 성장 기여율과 건설 취업자 수 하락 실태를 조사한 결과, 최근 건설 경기 하락 속도가 1990년대 말 외환위기 이후 가장 빠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건설수주 실적은 1545000억원으로 전년대비 3.7% 감소했다. 건설투자는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최근 3분기 연속 전년비 5% 이상씩 감소했다. 특히 지난해 3분기 건설투자는 전년동기 대비 8.9% 감소해 19년래 최대 감소율을 기록했다.

건설 경기 하락은 건설업 취업자 수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91월 건설업 취업자 수는 39개월 만에 감소세로 전환됐고, 1/4분기 건설업 취업자 수의 전체 취업자 수 증가에 대한 기여율도 11분기 내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홍일 연구위원은 건설업 취업자 수는 건설투자와 23분기 시차가 있기 때문에 향후 더 빠르게 감소할 것이며, 최소한 2020년까지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올 1분기 정부의 부양 효과는 미미하다고 분석했다. 박철한 부연구위원은 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공사 발주는 늘렸지만, 기성으로 진척되지 못하고 있어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경기 부양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공공 부문 예산 투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