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서울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내년말까지 수립

서울시가 도심 재개발사업을 촉진해 공공임대주택을 늘린다.

15일 시에 따르면 시는 도심 상업지역과 준주거지역의 도시환경 조성 밑그림에 해당하는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을 내년 말까지 수립한다.

새 계획에는 재개발 추진시 용적률을 완화해주는 조건으로 공공주택을 확보한다는 내용이 담긴다. 재개발로 기존 터전을 떠나야 하는 기존 영세 상가세입자를 위한 공공임대점포도 확충한다.

이를 통해 세운상가 일대 등 도심지역에서 정비와 산업생태계 보전이 공존하는 재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시는 또 역사도심 외 지역에서 신규 정비예정구역을 확대한다. 권역별 지구중심지 이상의 역세권 지역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해 직주근접과 지역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취지다.

또 역사, 지역산업, 관광 잠재력 등의 관점에서 대상지 특성을 고려해 도심지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다음주 중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입찰공고를 하고, 다음달 중 계획수립에 착수해 내년 말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강맹훈 시 도시재생실장은 “그간의 도시정비형 재개발 기본계획이 물리적 도시환경개선 환경 개선 위주였다면 새롭게 수립되는 ‘2030 서울시 도시정비형 재개발 기본계획’은 물리적인 도시환경 정비를 넘어 다양하고 활력 넘치는 도시공간 관리의 전략이 될 것”이라며 “도심부에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촉진하고 정비사업 추진과 도심특화산업의 유지 발전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