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레미콘이 수도권 건설현장 등으로 공급된 것으로 최근 파악돼 건설업계에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 불량레미콘의 경우 당장보다 추후에 균열 등 하자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책임 소재를 분명히 가리는 작업 등이 함께 진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사태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15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중견기업인 A업체가 기준치에 미달하는 불량 레미콘을 팔아오다 경찰에 적발됐다. 해당 업체는 구리와 파주, 용인 등 경기권 3곳과 세종 1곳 등에 레미콘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업계는 A사의 공장 위치를 고려해 볼 때 최근 수년간 물량이 급증한 다산신도시와 파주 운정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레미콘이 납품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A사 공장이 세종에도 있는 만큼 일부는 세종시로도 공급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이라 정확한 납품경로는 확인되지 않고 추측만 난무하고 있다.

경찰은 A사가 레미콘의 주원료인 시멘트를 기준 함량보다 적은 양으로 레미콘을 생산·납품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체가 시멘트 대신 단가가 싼 콘크리트 첨가제인 혼화제를 사용해 레미콘을 만들고 차액을 남겼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A업체의 레미콘 사업 연 매출이 1500억원 수준에 달하는 만큼 수도권 등으로 유입된 양이 상당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담당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불량 레미콘이 사용된 건물을 파악하고 안전성 검사 등 현장조사도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조사·검사를 넘어 향후 발생할 하자보수책임 등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불량레미콘으로 추후 하자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졌다”며 “건설업체만 억울하게 책임지지 않도록 하자 책임을 어떻게 물을지 등에 대한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