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건설안전 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소규모 현장까지 집중 관리해 2022년까지 사망사고가 절반으로 감축되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선호 차관이 주재한 ‘2019년 상반기 중앙건설안전협의회’ 본 회의가 21일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에서 여렸다.(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박선호 차관이 주재한 ‘2019년 상반기 중앙건설안전협의회’ 본 회의가 21일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에서 열렸다.(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박선호 차관은 21일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에서 ‘2019년 상반기 중앙건설안전협의회’ 본 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는 국토부와 5개 국토지방청, 고용노동부가 추락재해 예방 관련 추진 실적을 발표했다.

박 차관은 “지난해 건설업 사망자수가 4년 만에 감소하는 등 성과도 있었으나, 여전히 산재 사망사고의 절반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일체형 작업발판 확산, 건설안전 슬로건 및 각종 홍보물이 일선 현장까지 전달되도록 홍보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 등 업계에서는 “정부의 대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면서 “현장의 재해를 줄이기 위해 적정공사비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건설사고 예방을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2017년 2월에 발족한 민관 합동 협의체다. 국토부 제1차관을 비롯해 정부위원(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및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국토부 산하 소속기관, 업계, 노동조합 및 학계 소속의 민간위원 등 총 25명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