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이차전지 소재 침상코크스 공장 투자를 유보한 데 대해 포항시의 투자 확대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포스코는 경제성 평가에 따라 포항에 건립할 계획을 보류하고 광양제철소 공장을 증설하기로 결정했지만 포항시가 적극 반발하며 난감해하는 분위기다.

포항시와 포스코 등에 따르면 이강덕 포항시장과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20일 침상코크스 공장 포항 투자유보와 광양라인 증설 계획과 관련 포항투자 제고와 대체사업 투자 요청을 위해 최정우 회장을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면담했다.

포항시는 이 자리에서 “침상코크스 공장이 경제성을 이유로 투자가 유보됐다는 답변을 듣고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이차전지 음극재공장 건립을 위한 부지 2만5000평을 조기에 매입해 달라”고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공장을 올해 11월 착공해 오는 2020년 준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시는 블루밸리 내에 전극봉공장(2만평) 등 전체 10만평의 부지를 매입해 줄 것도 요구하는 한편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에도 참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케미칼 산하 이차전지소재 종합연구센터도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당초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건물에서 독립건물로 오는 8월 조기 운영하고, 포스텍 주변에 조성을 검토 중인 벤처밸리도 옛 포항역사 등지에 건설해 줄 것도 촉구했다. 벤처밸리는 펀드 8000억원과 시설투자 2000억원 등 1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개발사업이다.

시는 이러한 투자 요청에 대해 “최 회장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알렸다. 여기에는 지역민심이 심상치않은데 따라 포스코 측 반응을 다소 지역에 유리한 쪽으로 해석한 측면도 있다.

그러나 포항시의 투자 확대 요구에 포스코 내부에서는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조인식이나 업무협약 등 구체적으로 사업이 진행되지도 않았는데 포항시가 덜컥 사업이 확정된 것처럼 압박하고 있다는 불만에서다.

실제 작년 발표한 100대 과제 자료를 보면 침상코크스 공장을 포스코켐텍(현 포스코케미칼)에 신설, 고부가 탄소소재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만 적시돼 있을 뿐 지역이나 금액은 언급하지 않았다.

포스코는 포항시가 요구한 음극재공장 건립은 수용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투자 규모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포항시 측이 “전체 투자 규모는 7000억원이고 고용인원은 100∼150명”이라고 언급한 것과 결을 달리했다. 또 음극재공장 착공 시기는 11월이지만 준공 시기는 2022년이라고 바로잡았다.

최 회장이 포항제철서초등학교에 데이터센터를 짓고 서울숲에 사회공헌사업으로 짓기로 한 창의마당을 건립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것에 대해서도 “확정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이밖에 2021년까지 환경 개선투자에 3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은 확정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