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기 신도시의 대규모 택지 개발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일자리창출 및 자족기능 강화방안 등 지구별‧분야별 특화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의 교통, 일자리, 도시‧건축, 환경, 원주민재정착 등 문제에 대해 분과별 연구진행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우선,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을 위한 전문가 연구용역’을 통해 신규 택지 반경 20㎞ 지역을 대상으로 교통 유발량과 교통대책으로 인한 개선효과를 분석 중이다. 지자체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필요시 교통대책을 보완 또는 추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세부추진 일정 등이 담긴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확정‧발표할 방침이다.

또한, 일자리 창출 및 자족기능 강화방안 연구용역도 착수했다. 신규택지의 자족용지를 기존 대비 2배 수준으로 확보한 만큼 산업 수요·여건 분석을 바탕으로 지구별 산업 특화방안과 앵커시설을 포함한 기업유치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폭염 및 미세먼지 대응, 보육‧교육기능 강화, 에너지 저감형 친환경 도시조성 등의 특화방안도 수립된다.

이런 연구용역과 별도로 UCP(Urban Concept Planner)와 신도시 포럼을 통해서도 지구별 개발구상이 구체화한다. UCP는 지구지정 전단계에서부터 개발구상안 수립에 참여함으로써 그동안 지적됐던 개발구상안과 지구계획 간 정합성‧연계성 부족 문제를 보완하는 과정을 말한다.

6월 말 개최될 예정인 신도시 포럼은 6개 분과 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3기 신도시의 싱크탱크로서 민간의 아이디어를 3기 신도시 계획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