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 2022년 착공 목표

글로벌 선도 녹색 투자 전문 기업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국내 최초 부유식 라이다(LiDAR)를 설치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라이다 설치는 울산 온산항 동쪽 46㎞ 해상(울산 앞 공해상 동해정 투기구역 및 동해 가스전 인근 지역)에 들어설 해상풍력발전 단지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첫 번째 단계다.

GIG가 추진하는 1.4GW 규모 울산 해상풍력발전 사업은 3단계로 진행된다. 400MW 규모에 이르는 첫 단계 개발은 2022년 착공이 목표다.

부유식 라이다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예상 지역에서 직접 풍황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풍황자원 계측 장비다.

GIG는 라이다로 수집한 바람 속도, 방향 등과 같은 중요한 풍황 데이터를 바탕으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 이후 환경과 생태계, 어업 영향과 설계 검토 등을 진행한다.

라이다를 통한 풍황 조사는 2년가량 걸리며, 유관기관과 협업해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GIG는 이번 사업 전반에 국내 업체와 학계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계류시설 설계와 안정성 테스트, 설치와 관리 운영은 한국해양대학교, 젠, 비전플러스 등이 맡는다.

GIG는 또 최근 2조원 규모 에너지 인프라 펀드를 운용하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전문펀드인 에너지 인프라 자산운용과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협약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성공적으로 개발·건설·운영될 수 있도록 당사자 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국내 청정에너지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 정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