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무게중심 분산해 편안… 디스크 근본치료는 못돼
상태바
[건강] 무게중심 분산해 편안… 디스크 근본치료는 못돼
  • 우리들병원
  • 승인 2019.06.24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 건강이야기 (16) 무중력자세

허리, 목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무중력치료, 무중력자세, 무중력 베게 등 무중력이란 말을 한번쯤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무중력이란 지구가 당기는 힘인 중력과 같은 크기가 반대방향에서 작용해 중력(무게)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요즘 광고에 나오는 무중력이란 용어를 붙인 제품들은 무게를 느끼지 않은 자세에서 오는 편안함이란 뜻에서 만들어지지 않았나 추측해 볼 수 있다.

사람이 느끼는 가장 편안 자세는 어떤 자세일까?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에서는 무중력자세, 즉 신체 어떤 곳에서도 힘이나 무게가 가해지지 않은 상태가 가장 편안한 자세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자세는 우주 또는 인위적으로 무중력 공간에서만 가능한 자세로, 일반적인 상태로 힘을 ‘0’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무중력 자세의 장점으론 코골이 감소와 위산 역류 시 증상 완화, 하지 부종 감소 등이 있으며, 앉아 있을 때 디스크 압력 감소 효과도 있다.

시판되는 무중력의자, 방석, 침대 등의 제품들은 신체 곳곳으로 무게중심을 분산시킴으로써 무중력 상태와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바른자세로 오랫동안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역할을 해 줄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될 수 없다. 디스크가 있는 경우 전문의를 찾아가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서울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우리들병원] koscaj@kosc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